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 어깨통증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어깨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어깨 통증원인에는 어깨충돌증후근 뽑을 수 있는데요. 어깨충돌증후근이란 어깨 회전근개가 제기능을 하지 못해 어깨뼈와 마찰이 되면서 염증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보통 30~40대에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어깨충돌증후근 원인
어깨충돌증후근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선천적으로 어깨뼈가 기형인 경우,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뼈가 울퉁불퉁하게 변하는 경우, 사고나 외상등으로 물리적인 충격이 어깨에 가해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근은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 극상근 부위에 나타나는 External impingement와 상완골두와 관절오목 후상방 사에 발생하는 Internal impingement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ternal impingement가 발생하는 원인은 상완골을 안 적정으로 잡아주는 회전근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날개뼈 주변에 있는 근육들이 제가능을 못할 때 경봉과 상완골두 사이에서 충돌이 발생합니다. Internal impingement는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집업군에서 자주 발생하며, 앞서 설명드린 External impingement처럼 회전근개 제 기능을 못해 상환골이 제 위치를 이탈해 충돌이 발생합니다.
어깨충돌증후근 증상
어깨충돌증후근 초기 증상으로는 팔을 들어 올리거나 젖히는 동작을 했을 때 통증이 발생, 어깨사용 시 어깨 안쪽에 뭐가 걸린듯한 느낌과 통증 발생, 심한 경우에는 어깨사용을 하지 않아도 어깨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저도 과거 어깨충돌증후근으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헬스를 주 5회 정도 했는데 어깨를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할 경우 어깨에서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면서 뻐근한 통증이 동반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참을 만했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져 병원에 방문해 MRI까지 찍어보고 난 후 어깨충돌증후근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깨충돌증후근 치료법과 실제 후기
비수술 치료
어깨충돌증후근 비수술치료법은 어때 통증 부위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제를 주사하는 방법과 어깨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줄여주는 소염진통제등을 치료하는 방법 있습니다.
수술 치료
통증이 있는 어깨부위에 1cm 정도보다 작게 절게 한 후 내시경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으로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거나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재활운동 치료
초기에 가장 많이 받는 치료방법으로 통증 부위의 회복과 재활을 위해 , 열, 전기, 초음파 등을 이용하여 조직 치유를 촉진시키는 물리치료, 전문 물리치료사를 통해 개별 맞춤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도수치료, 충격파를 통해 어깨 혈관 재형성을 돋고 주변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어깨 통증을 줄여주는 체외충격파 치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초기에 물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했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큰 병원에서 MRI를 찍고 원인을 파악해 수술을 권유받았지만, 수술후기를 찾아보니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본 후 주사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면서 어깨충돌증후근을 치료한 케이스입니다.
치료과정 정리
어깨충돌증후근으로 동네 병원을 방문 물리치료 -> 체외충격파등의 시행 ->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큰 병원에 내원 -> MRI 촬영 후 명확한 원인 발견 -> 의사분 수술치료 권유 -> 하지만 수술치료 후기를 찾아보니 수술 후 재발될 수 있고 가급적이면 수술은 비추천한다는 글과 영상이 많아 수술하지 않음 -> 그래서 인대강화주사와 연골주사 주 1회씩 맞으면서 통증이 줄어 운동으로 증상 호전됨
현재도 가끔씩 어깨에 이움감이 들 때는 있지만 통증은 없는 상태이며, 제가 좋아하는 헬스 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 수술은 웬만하면 하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하면서 통증이 사라지면 운동을 통해 치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