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면서 바다, 수영장 등 물놀이객이 늘어날 때면 주의해야 할 질병 중 하나가 사마귀입니다.
사마귀류로는 심상성사마귀, 물사마귀, 편평 사마귀, 족저사마귀, 성기사마귀 등이 있으며 사마귀가 생기게 되면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견 시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사마귀원인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바이러(HPV) 때문에 발생합니다. 바이러스가 사람 피부와 점막에 접촉하게 되면 감염되며, 약 100여 종의 바이러스 중 60개 정도는 피부에 발생하고, 나머지 40개 정도는 남녀 생식기 점막에 발생합니다.
사마귀 종류
심상성사마귀
손가락, 손등, 발가락, 얼굴, 몸통부위에 발생하는 사마귀로 가장 일반적인 사마귀입니다.
사마귀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둥근형태, 뾰족한 형태, 각질처럼 갈라진형태 등이 있습니다.
물사마귀
면역력이 약할 때 발생하는 물사마귀는 분홍색을 띠는 직경 2~5mm 크기의 좁쌀만 한 사마귀로 배꼽 모양처럼 표면 중앙이 살짝 움푹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발생부위는 몸통, 안면, 손, 두피, 항문이나 성기 등에 발생합니다.
편평 사마귀
면역력이 약하거나 사마귀 바이러스에 취약한 분들에게 발생하는 편평 사마귀는 표면이 매끄럽고 사마귀 크기가 작으며, 여려 개의 사마귀가 발생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분홍생이었던 사마귀 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갈색에서 짙은 갈색으로 변합니다. 주로 얼굴이나 목 판다리등에 많이 발생합니다.
족저사마귀
심상성 사마귀의 일종으로 발바닥에 발생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마귀들은 미용상의 문제가 있을 뿐 통증이 있지는 않지만 족저사마귀는 발바닥이 체중에 눌려 걸을 때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가 체중에 눌려 단단하고, 위로 자랄 수 없어 피부 깊숙이 자라 들어갑니다.
성기사마귀
성기사마귀는 남녀생식기에 생기는 사마귀로 감염된 사람과 성관계를 가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단단한 돌기가 생식기 주변에 생기며 자각증상이나 통증은 없습니다. 다만 생식기 사마귀 중 특정 유형은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
냉동치료
-195도 액화질소를 사마귀 부위에 직접 분사하여 사마귀를 제거하며, 1~3주 정도 간격을 두고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해당부위에 통증이 있고, 물집이 잡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레오마이신
항암제 종류인 블레오마이신주사를 소량 사마귀 주변에 주입해서 사마귀 조직을 괴사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난치성 사마귀나 사마귀 병변 깊이가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냉동치료와도 병행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바르는 약
사마귀 부위에 도포제를 발라서 떼내는 치료방법으로 자가치료가 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떼낼 때는 손을 사용하지 말고 핀셋이나 비닐장갑을 끼고 떼내야 2차 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번 바른다고 해서 바로 효과가 있지 않고 여러 번 반복해서 도포 후 떼어냅니다. 또한 접착력이 강한 테이프를 활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떼어낼 수 있습니다.
레이저치료
사마귀 병변에 국소마취를 시행하고 레이저를 통해 사마귀를 제거합니다. 레이저치료는 시술이 간단하고 사마귀 병변이 깊지 않다면 한 번에 뿌리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 부위 혈관들만 선택적으로 없애는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경구약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아연을 복용하거나, 고용량 시메티딘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용량 시메티딘은 복통, 발진, 설사, 울렁거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의사분과 상의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면역치료
사마귀 부위에 약물을 발라 인위적으로 피부병을 일으켜 면역을 갖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효과가 있는 환자에게는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치료 직후 피부병으로 인한 반점과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이외에도 사마귀를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제거하는 수술치료와 한방치료, 뜸, 봉약침등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