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의 15% 정도가 무좀을 가지고 있을 만큼 우리나라에서 흔한 질병입니다. 무좀이 자주 발생하는 신체 부위로는 발바닥무좀, 사타구니무좀, 손톱 발톱 무좀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거나 미관상 좋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치료를 해도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무좀 이 생긴다면 초기에 치료를 받아 사전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좀이 발생하는 원인
무좀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공중목욕탕, 수영장 같은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서의 인설(살비듬)을 통해 감염되거나 무좀이 있는 신발 등을 통해 접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좀 곰팡이균(진균)은 습도가 높은 경우 더 잘 생미므로 습도가 높은 여름철 관리가 중요합니다.
무좀 종류
무좀이 발생하는 부위는 모발(수발백선) 머리(두부백선), 사타구니(음고부 백선), 체부(체부백선), 손바닥 발바닥(수족부 백선), 손톱 발톱 (조갑백선)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발, 머리무좀
모발이나 두피에 생기는 무좀으로 마이크로스포룸, 트리코파이톤이라는 백선균의 일종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9세 이하의 영아한테서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타구니무좀
사타구니 무좀은 가려움증이나 화근거림의 증상을 동반하고 사타구니, 엉덩이, 항문주위에 발생합니다. 마른 체형보다는 비만체형의 남성에게 주로 생기는데 각질이 갈라지고 벗겨 저 색소침착을 유발하며 완치가 되어도 색소침착은 장기간 유지됩니다.
체부무좀
동전만 한 크기에서 손바닥만 한 크기까지 원형의 발진과 가려움증을 동반한 무좀으로 원형 주변의 발진 표면은 뾰족하게 일어나 있고 건조할 경우 각질이 벗겨집니다.
손바닥 발바닥무좀
발바닥 무좀은 무좀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로 바가락 사이에 생기는 지간형, 노란색의 작은 수포가 발 전체에 생기는 소수포형, 가려움증은 없지만 굵은 피부각질이 떨어지는 과각화형 무좀이 있습니다.
손톱 발톱무좀
무좀 중에서 가장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는 무좀으로 고연령에서 많이 발생하며, 발무좀을 치료하지 않아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무좀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장마가 시작하는 여름철에는 무좀균이 활동하기 좋은 조건이기 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공공장소 목욕탕, 수영장, 헬스장 탈의실등 사용 시 슬리퍼, 공용수건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개인용품을 별도로 챙겨 사용합니다.
*땀을 많이 흘렸다면 꼭 샤워를 하고 샤워한 후에는 발가락, 사타구니, 겨드랑이등 물기가 남기 쉬운 곳을 잘 말려줍니다.
*발에 땀이 많다면 신발을 여러 켤레준비해서 자주 번갈아 신고, 양말도 자주 갈아줍니다.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는 파우더를 자주 발라줍니다.
*통풍이 잘 안 되는 신발을 착용했다면 주기적으로 신발을 벗어 환기해 줍니다.
*발 세척 시 가급적이면 5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소금기가 제거되면 비누칠해서 세척합니다.
무좀 치료법
무좀을 치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르는 연고와 한진균제 약을 처방받아먹기만 하면 대부분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르는 연고는 무좀 초기나 경미한 경우에 해당이 되면 이미 어느 정도 무좀이 진행되었다면 항진균제를 같이 복용합니다. 무좀이 생긴 부위에 따라 치료기간은 달라지며 가장 치료가 더딘 손톱 발톱 무좀은 적게는 2~3개월에서 많게는 1년 정도 약을 복용해야 완치가 가능합니다.
무좀을 치료하는 약은 화학적 구조에 따라 분류되며 아졸계와 아릴 아민계 약물로 분류됩니다. 아미계는 아미다졸계와 트리아졸계로 분류되며 아미다졸계 (케토코나졸, 클로트리마졸, 이소코나졸, 플루트리마졸, 비포나졸, 에코나졸, 미코나졸등)가 있으며 외용으로 사용됩니다. 트리아졸계 약물(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이 있으며 경구용 약으로 사용됩니다.
아릴 아민계약물은 테르비나핀, 나프티핀, 부테나핀 등이 있으며 부테나핀, 나프티핀등은 외용제로 테르비나핀은 경구제와 외용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성분명에 따른 상품명 예시
이미다졸계
클로트리마졸 - 카네스텐크림
플루트리마졸 - 나이트랄크림
이소코나졸 - 트라보겐크림
비포나졸 - 바리토나액
미코나졸 - 발무졸크림(복합제)
에코나졸 - 에코론크림(복밥제)
아릴 아민계
테르비나핀 - 라미실크림
부테나핀 - 바렌굿겔(복합제) , 멘탁스크림
나프티핀 - 엑소데릴
- 출처 - 약학정보원